안녕하세요 운기야입니다.
미하일로 레밸 215, 카룻돌이(하드 매그너스 포함)까지 육성하며 느낀 점을 말해보려고 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임으로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하일이란?
미하일은 시그너스 기사단의 기사단장으로 한손검을 사용하는 직업입니다.
미하일의 대표적인 스킬은 '로얄 가드' 입니다.
로얄 가드는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때 타이밍을 맞춰 사용하는 스킬로 스킬 적중 시 무적 시간 4초에 6초 쿨타임의 메이플에서 가장 무적 가동률이 좋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로얄 가드 성공 시 광역 공격 + 공격력 증가 버프를 받으며 최대 5중첩이 가능합니다. 중첩당 추가 공격력 증가와 공격 범위가 넓어집니다.
기본 스펙
- 공속 : 자체 풀공속
- 방어도 무시 : 40%
- 크리티컬 확률 : 40%
- 크리티컬 데이지 : 10%
- 스탠스 : 100%
- 바인드 : 없음
- 극딜기 : ?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가 있지만 극딜이라 하긴 애매함)
- 3교불
스킬 설명
로얄 가드 맞추는 방식은 몬스터에게 피격당하는 타이밍을 맞추거나 몬스터에게 피격당하는 것을 유도해서 사용하는 식의 방식이 있습니다.
쿨타임 12초로 로얄 가드 버프가 중첩될수록 범위와 데미지가 늘어나는 스킬로 로얄 가드 스택만 유지된다면 좋은 광역기 스킬입니다.
쿨타임 180초에 30초 지속시간을 가진 일반 공격 강화(?) 스킬입니다. 지속시간 동안 일반 공격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초 지속 극딜기이지만 초고스펙이 되면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보다 4차 스킬인 소울 어썰트가 더 좋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룻돌이 정도에서 봤을 때 보스전에서 좋은 극딜기가 되고, 사냥 시에도 범위가 좋아 30초동안 정말 편한 사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하이퍼 스킬인 데들리 차지도 y축이 좋은 광역 범위기로 사냥 시 자주 사용됩니다. 보스전에도 대미지 10%를 증가시켜주는 상태 이상기가 달려있기 때문에 솔플/파티시에도 좋은 디버프 스킬로 사용됩니다.
샤이닝 크로스는 미하일의 사냥 스킬로 나쁘지 않은 공격 속도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굳이 로얄 가드와 기타 광역기를 사용하지 않고 샤이닝 크로스만 사용해 사냥해도 크게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소울 어썰트는 미하일의 보스 스킬로 하이퍼 스킬 포함 총 12타라는 준수한 타수를 가지고 있는 스킬이며 공격 속도도 빠릅니다.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암흑 공격을 하며 명중률 30% 디버프를 주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어로의 인 레이지 같은 스킬로 온/오프 스킬입니다. 스킬을 온 했을 시 최종 데미지30%, 크리티컬 데미지 8% 증가라는 좋은 버프를 가지고 있으며, 공격 가능한 몬스터의 수가 1/3로 줄어들게 됩니다. 좋은 스킬은 맞는 거 같은데.. 이게 미하일한테 왜 필요한지는 모르겠네요; 히어로의 경우 주 공격 스킬인 레이징 블로우로 사냥과 보스 모두 하기 때문에 인레이지가 있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지만 미하일은 누가 소울 어썰트로 사냥을 할까요?? 사냥 스킬과 보스 스킬을 나눠놓고 이런 류의 스킬이 또 있는 거는 조금 이상하단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차라리 소울 어썰트의 기본 능력치를 상향시키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
좌) 파티원을 보호할 수도 있고, 자신에게 강한 버프를 줄 수도 있는 스킬
우) 신 5차 스킬로 일정 시간마다 주변이 적을 공격하고, 공격한 상대에게 용기의 빛 디버프를 남긴다. 스킬을 재사용하여 즉시 종료 가능. 용기의 빛은 빛 기둥을 만들어 주변 적들을 공격, 파티 효과로 체력 비례 보호막 생성.
(사실 신5차 스킬인 라이트 오브 커리지는 주간 보스를 잡으면서 한 번도 써본 적이 없다.. 이거 빼고 에르다 노바 넣어 씀)
평가
사냥 : 전사 직업군 중에는 좋은 편인 것 같다. 짧은 쿨타임의 광역기가 3개나 있고 5차 스킬의 범위도 나쁘지 않다. 로얄 가드를 맞추는 재미도 쏠쏠하며 지루하지 않게 사냥 함.
하지만 로얄 가드를 맞추지 못했을때의 후딜의 답답함과 가드 판정오류의 문제, 로얄 가드 스택을 쌓지 못했을 경우 5차 스킬인 클라우 솔라스의 범위가 줄어들어 불편하다.
보스 : 팔라딘 정도는 아니지만 카벨 꼬리에 맞고도 살 수 있어서 물약 설정만 잘하면 죽을 일이 거의 없다. 로얄 가드는 꼬리가 올라오는 타이밍, 카벨이 올라오는 타이밍에 맞추면 그리 어렵지 않게 적중할 수 있고, 로얄 가드의 스택을 유지하는 것도 쉬움.
특히 하드 매그너스는 정말 편하게 잡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밀격 휘두를 때만 로얄 가드를 쓰면 운석은 거의 신경 안써도 됨)
사냥과는 달리 로얄 가드를 맞추기 쉽고,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데미지가 약하다. 많이 약하다..
결론
사냥에서는 로얄 가드를 맞추면 좋지만 맞추지 못하면 짜증난다.. 하지만 좋은 범위의 광역스킬과 굳이 로얄 가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음.
보스.. "끝까지 가면 내가 다 이겨"
'취미 이야기 > 게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플스토리 서버, 서버 추천! (0) | 2020.12.07 |
---|